top of page
Writer's pictureTCC

믿음과 현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 염려하지 말고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예수님이 이 말씀을 지금 당장 배가 고픈 사람에게 말씀하셨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 사람은 웃기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고 지독한 현실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만약 예수님이 이 말씀을 내일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부자에게 하셨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 사람도 웃기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고 가만히 있으면 먹을 것이 떨어지냐고 말하며 게으르고 나태한 소리라고 치부하고 현실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가난한 사람에게도 부자에게도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들려질께 뻔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현실의 눈으로 바라보면 절대 읽히지 않고 들리지 않는 다른 세상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음의 시선을 갖지 않으면 성경은 읽히지 않을 것이고 기도를 한다는 건 시간 낭비로 여겨질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기도를 하고 말씀을 읽는다는 것이 너무나 비현실적인 삶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분은 믿음이 뭔지도 모르는 분입니다.


우리가 오늘도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는 이유는 바로 현실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그 현실을 감당할 지혜와 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현실이 하나님의 손에 붙들려 있음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도를 통해 말씀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나의 현실을 주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 가장 현실적인 방법인 것입니다.


그래서 바쁘기 때문에 더 기도해야 하는 것이고, 바쁘기 때문에 더 말씀을 묵상해야 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생활이 따라가야 믿음입니다. 현실 속에서 피어나지 않는 영성은 가짜이며 현실을 무시하는 영성도 가짜인 것입니다.


이처럼 믿음과 현실은 동떨어져 있는게 아니라 하나인 것입니다.


13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부끄럽습니다

한국교회는 세계 어느 교회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례없는 부흥을 경험했습니다. 70년대 이후 교회는 엄청난 속도로 그 수가 증가했고, 세계에서 제일 큰 대형교회들이 한국교회의 자랑이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열정적인 목회자들의 설교, 뜨거운...

사랑 없는 인생, 사랑 없는 교회

인간의 어릴 적 경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요한 정도가 아니라 인생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인간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느낀 감정을 가지고 평생을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상담에서 애착이론이라는 것이 있는데 간단히 설명드린다면, 보통...

신앙이 세뇌라고 말하는 이들에게

어느 불신자 분과 대화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제가 목사임을 알고 계셨고 평소 기독교에 대해서 궁금해 하셨던 것들을 하나 하나 질문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 중에 가장 첫번째 질문이 바로 이 질문이었습니다. 자신은 종교가 일종의...

Comments


bottom of page